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투자이야기

재무제표분석과 기업가치평가 챕터02 과제

by 토라. 2022. 8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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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 02. 과제

과제가 좀 많네요 ^^:;

1번, 2번은 챕터 1에서 이어지는 과제고.. 3번, 4번, 5번은 그냥 문제풀이 같은 느낌이군요. 

하나씩 해보겠습니다.

 

과제 1, 과제 2

PAYX와 ADP의 5년치 재무상태표입니다. 

그리고 22년은 공통형 분석을 위해 비율을 계산했습니다. 

 

이렇게보니 확실히 두 기업은 차이가 있네요. 

좀더 편하게 보기 위해 나란히 붙여봤습니다. 

 

두 기업은 재무구조에서 큰 차이가 있네요. 

일단 부채비율 같은 경우 ADP가 압도적으로 높으나,

이것은 자사주 매입효과이므로 오히려 긍정적인 부분입니다.

 

눈에 띄는 것은 현금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냐인데, 

PAYX는 총자산의 12.7%를 보유하고 있으나 ADP는 2.3%정도입니다.

 

순차입금은 (총차입금-현금)이므로, PAYX는 순차입금이 마이너스, 

즉 사실상 무차입영업을 하고 있구요, 반면 ADP는 레버리지를 잘 쓰고 있습니다. 

 

사업 영역이 성장성이 큰 사업이 아니기에 개인적으론 PAYX에 가산점을 주고 싶네요. 

 

매출채권과 매입채무, 즉 운전자본의 PAYX가 큽니다. 현금회전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건데, 

이점도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니라고 보입니다.

 

애매모호하네요. 제눈엔 둘다 좋아보입니다. 

 

 

과제 3

1) 금융리스와 운용리스

이건 회계의 기본이죠. 회계원리에 잘 나옵니다.

 

금융리스는 리스자산에 유형자산으로 분류하고, 부채도 기록되죠. 

그 후 감가상각과 이자비용을 손익계산서에서 비용으로 처리하구요. 

 

반면, 운용리스는 그냥 리스료를 손익계산서에서 비용으로 처리합니다. 

 

2) 2009년 대한항공의 리스자산비중

총자산 : 18,801,906,672,888

보유 항공기 및 엔진 : 4,971,040,355,989 (26.43%)

항공기 및 엔진 리스자산 : 7,951,422,403,430 (42.29%)

 

3)  운용리스가 아니라 금융리스로 대체했을 경우

2010년 - 2014년의 5년간 운용리스비용을 로그로 치환한 후 TREND함수를 써서 지금예상액 추세를 구했습니다. 

그리고 향후 그 금액이 15년 잔액과 같아지는 지점이 대략 2026년이더군요. 

그 금액들을 7%의 할인율로 할인하여 현재가치의 합을 구했습니다.

약 6838억의 금액을 자산과 부채에 각각 추가하여야하네요. 

솔직히 이렇게 계산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^^:;; 정답지가 없어서...

 

4) 금융리스로 처리하였을 경우 총자산, 총부채, 부채비율의 변화

이건 그냥 엑셀로 풀었습니다. 

부채비율은 부채총계 / 자본총계를 이용하였고, 

결과적으로 약 430%에서 약 450%로 변하네요. 

 

5) 요건 패스. 어차피 동일한 풀이법이면 굳이 할 이유는 없죠. 

 

과제 4

이건 풀이법만..

2009년에 자산재평가를 실시해 증가된 자본은 약 3535억이니까, 

(1)번답은 그냥 당시 시총에 자본총계를 나누면 되고,

(2)번답은 이 자본총계에 약 3535억을 빼서 나누면 되겠네요. 

(3)은 PBR 조사하면 나오는거고... 비교목적으로 하려면 자산재평가 실시 전 수치를 써야겠지요. 

 

솔직히 한 2015년만 해도 그냥 시총 조사해서 답을 구하면 되겠지만..

2009년.. 심지어 (3)번문제는 2005년 시총을 요구하네요;;;

그래서 걍 풀이법만 쓰고 넘겨봅니다. 

 

과제 5

재무상태표 20개를 보라는 이야기네요....

2007년이면 하아...

이건 패스 합니다 ㅎㅎㅎ

 

이 과제들은 그냥 개인적인 공부 겸 해서 하는것이고..

제 풀이가 정답은.. 아니겠죠??? 

왜 경제/투자 관련책들은 문제풀이가 없을까요;;;;;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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