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월 27일에 나온 스타벅스(티커 SBUX)의 분기보고서(10-Q)입니다.
소개 및 개요
- 전 세계 83개국에서 운영. 33200이상의 매점.(전년도보다 3% 증가)
- 주로 네슬레 및 기타 파트너쉽과 함께 설립된 Global Coffee Alliance를 통해 CPG(소비자 포장 상품)판매.
- 2021년, 글로벌 매출 매출은 73% 성장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악영향으로부터 회복을 넘어 강력한 모멘텀을 보여줌
- 연결 순매출은 78%증가.(20년 3분기 42억 달러 -> 21년 3분기 75억 달러)
- 코로나19로 인한 재난 급여 프로그램 등 비용이 계속 발생중. 하지만 세금 공제로 부분적으로 상쇄.
- 21년 3분기동안 북미에서 50개 매장 폐쇄. 향후 6~12개월 동한 180개 매장 폐쇄 예정.
손익계산서
* 코로나19때문에 스타벅스같은 외식업종들이 타격을 많이 받았음.
* 작년 하락때문에 올해 성장률이 매우 좋게 나왔다고 생각함.
* 매출(Total net revenues)는 42억달러에서 75억달러로 약 77% 증가하였습니다.
* 영업이익(Operating income)와 순손익(Net earnings)는 작년 동분기엔 적자였으나 올핸 다시 흑자전환.
* 코로나19 같은 특별한 이벤트가 아닌 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생각 중.
품목별 매출 비중
* 매출에 있어서는 매장내 판매 음료(Beverage)가 절대적.(60% 이상)
* 이 비율은 코로나든 아니든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는 듯.
영업 비용
- 제품 및 유통비용(Product and distribution costs)은 5.7% 감소.
- 이는 코비드19의 영향과 북미지역 가격 책적으로 안힌 판매 레버리지 때문.
- 매장 운용비용비율은 20.5% 감소.
- 감가상각비는 판매 레버리지로 인해 3.9% 감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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